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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기관

[위례 트램 완전정복 3편] 트램개통과 지역관광산업 활성화

by Vegas Sunny 2025.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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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9월 위례 트램 개통에 따른 지역관광 및 지경제 활성화 기대

 

위례완전정복 시리즈 마지막 3편에서는 트램 개통에 따른 관광산업 그에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정리해보자 한다. 1편은 트램의 공사현장과 프로젝트개요를 다뤘고 2편은 트램타고 떠나는 위례 신도시와 송파, 하남, 성남을 연계하는 역사 탐방 시리즈를 다뤘다. 3편은 위례트램 개통에 따라 남한산성 유적지와 연계한  다양한 문화 관광 상품 개발 예시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다루고자 한다.

 

2025.02.07 - [일상] - [위례 트램 완전 정복 1편] 2025년 개통! 위례선 트램의 모든 것

 

[위례 트램 완전 정복 1편] 2025년 개통! 위례선 트램의 모든 것

위례선 도시철도 건설사업, 위례 신도시 새로운 교통 중심 위례선 도시철도 건설사업은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핵심사업으로, 총 2,614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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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12 - [분류 전체보기] - [위례 트램 완전 정복 2편] 트램 타고 떠나는 위례 신도시 여행

 

[위례 트램 완전 정복 2편] 트램 타고 떠나는 위례 신도시 여행

트램 타고 떠나는 위례 신도시 여행 위례선 트램은 5호선 마천역, 8호선 복정역, 남위례역을 연결하여 위례 신도시 곳곳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으며 트램을 이용하면 위례 호수공원, 위례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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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문화 해설과 함께하는 남한산성 옛길 트레킹 크루 

 

남한산성은 뛰어난 자연경관과 함께 역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또한 아름다운 남한산성 둘레길은 빼어난 자연경관을 자랑하며 다양한 난이도의 코스를 제공하여 많은 트레킹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있다. 2025년 위례 트램 개통으로 지역 인지도 상승과 다양한 홍보로 남한산성의 접근성이 향상되면 더 많은 관광객 유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1. 스토리텔링이 있는 역사문화해설 프로그램 운영으로 역사적 사건을 중심으로 한 " 병자호란, 남한산성의 숨겨진 이야기" 인물을 중심으로 한 "무명의 영웅들, 남한산성을 지킨 숨은 이야기" 문화유산을 중심으로 "남한산성, 시간의 흔적을 따라서" 등을 3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해서 다양한 스토리 텔링 방식으로 역사문화해설 프로그램을 관광객의 취향과 관심사에 맞는 정보제공 시스템을 구축하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2. 지역주민 참여유도로 지역의 주민을 관광 해설사로 양성하여 일자라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

 

   3. 다국어 안내 서비스, 영어, 일어, 중국어 관련 해설 콘텐츠 준비 및 해설사 제공으로 글로벌 관광객 유치를 도모한다.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하는 남한산성둘레길 역사문화 해설 트레킹 크루 프로그램

 

아름다운 자연과의 교감을 통한 힐링 프로그램

 

남한산성의 맑은 공기와 자연속에서 심신의 안정과 조화를 추구하는 "요가" 크루와  복잡하고 번잡한 일상에서 벗어나 고즈넉하고 조용한 산중 사찰에서 성찰의 시간을 통해 내면을 정화할 수 있는 템플스테이등의 힐링 프로그램이다.

 

  1. 요가 크루 - 계절별 특색있는 요가프로그램: 봄에는 활력을 되찾는 요가, 여름에는 시원한 숲속요가, 가을에는 단풍을 감상하며 즐기는 요가, 겨울에는 따뜻한 온돌방 요가 등을 즐길 수 있으며 남한산성의 다양한 공간을 활용해서          행궁마당에서 야외 요가를 하거나 숲속에서 명상요가를 즐길 수 있다.

   2. 템플스테이 - 조용하고 평화로운 사찰에서 심신의 안정을 찾고 내면을 정화할 수 있는 힐링 프로그램으로 대표적인

       사찰 망월사, 장경사, 국청사 등에서 참여할 수 있다. 

전문강사가 지도하는 요가수련으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주말 일정 및 주중 일정 등 옵션이 다양한 일정 및 MZ 세대들이 선호하는 숨겨진 사진 촬영 명소 제공, SNS 공유 가이드를 통한 홍보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템플스태이는 숙식을 통한 사찰 양식 및 음식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힐링프로그램이다.

 

전문지도강사가 진행하는 요가 수련, 심신의 안정을 찾을 수 있는 남한산성 힐링프로그램

 

다채로운 K 전통 문화 체험

 

▶ K Food 체험: 남한산성 특산물을 활용한 전통 음식 만들기 체험으로 김치 담그기, 주먹 순두부 만들기 등 한국 전통 음식 만들기 및 맛보기 체험등을 내국인들의 경우 주말 가족 행사나 학교 및 단체 행사로 체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국인 개인 및 단체 체험 행사로도 K 문화체험으로 적극적인 홍보가능하다.

 

▶ K 공방 체험: 남한산성 지역 주민이 운영하는 공방에서 남한산성 기념품 만들기 체험을 하는 것으로, 도자기 제품 (접시, 화병),목공예품 (수저, 연필꽂이), 자수제품 (손수건, 브로치, 파우치 등), 천연염색 제품 (스카프, 가방 등) 등 만들기를 통해 가족, 학교 단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기억에 남는 여행 기념품을 소장할 수 있는 문화체험이 될 수 있다.

 

▶ K 컬쳐 체험: 다도, 서예, 한복 등 한국 전통 문화 체험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소재의 문화 체험 활동 계발이 필요하며, 위례 신도시와 남한산성 주변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축제 및 문화예술 공연 행사를 트램과 연계하여 국내외 관광객 참여를 유도하고 내국인 및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다.  

공방 소개 콘텐츠 제작 및  스토리텔링 영상제작을 해서 성남시 도립공원 홈페이지 또는 성남시 관광 정보 센터 배포를 통한 시 차원의 체험활동 홍보가 필요하며 개인 참여자들에게도  개인 블로그, 유튜브, SNS 등을 통에 참가 후기나 사진등을 게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유도가 필요하다.

 

남한산성 가족여행 문화체험, 학교 및 단체 남한산성 공방체험 프로그램

 

위례트램개통 & 로컬관광산업 연계로 기대되는 지역경제 활성화 

 

1. 관광객 증가 및 소비 활성화

  • 트램 개통은 남한산성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더 많은 관광객 형성
  • 관광 소비 증가: 늘어난 관광객은 숙박시설, K Food, K Goods 구매 등 다양한 소비 활동을 통해 지역 경제 활력

2. 지역 상권 활성화

  • K-Food 및 K-공방체험과 연관된 한국공예품상점 및 음식점 활성화
  • 새로운 상업 시설 유치:  새로운 숙박 시설, 음식점, 기념품점 등 다양한 상업 시설 유치
  • 지역 특산품 판매 증대: 남한산성 주변 지역 특산품 및 재료 판매 증가

3. 지역 일자리 창출

  • 지역 주민을 관광 해설사로 양성하여 일자리 창출
  • 숙박, 음식, 관광안내 등 관광 관련 산업 일자리 증가
  •  K-Food 체험, K-공방체험 및 K-컬쳐체험과 관련된 지역 상업 시설 일자리 증가

4. 지역문화 및 관광 인프라 개선

  • 관광 편의 시설 확충: 트램 개통과 함께 관광객 편의를 위한 화장실, 휴게 시설 편의점, 안내소 등 다양한                    편의 시설 확충
  • 문화 시설 확충: 관광객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박물관, 미술관등 문화 시설 확충
  • 지역 문화 행사 활성화: 트램 개통을 계기로 지역 문화 행사 더욱 활성화

5. 위례 부동산 가치 상승

  • 트램 역세권 부동산 가치 상승: 트램 정차역 주변 부동산 가치 상승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
  • 주거 환경 개선: 트램 개통은 지역 주민의 교통 편의성을 높여 주거 환경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

 

지속가능한 관광 개발을 위한 노력과 연구 필요

 

지속가능한 관광 개발 필요

 

트램 개통은 남한산성 관광 활성화를 통해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지만,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1. 지역 주민과의 협력 강화: 관광객 증가로 인한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지역 주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

 

      ◆ 위례 스토리텔링 연구: 위례 지역의 역사, 문화 자원을 발굴하고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개발      

      ◆ 전문가 자문: 관광 상품 개발, 마케팅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상품 경쟁력을 강화

      ◆ 시범 운영: 상품 출시 전 시범 운영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 공방 협의체 구성: 공방들의 협력을 통해 상품 개발, 마케팅, 운영 등을 공동으로 추진

 

2. 지속 가능한 관광 개발: 환경 보호와 문화 유산 보존을 고려한 지속 가능한 관광 개발을 추진    

 

 

3. 관광 상품 개발: 다양한 연령층과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관광 상품 개발필요

 

  《상품 기획 및 개발》_ 타겟 고객 분석

  •    연령별: 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년층 등 연령별 타겟 고객의 특성을 파악 및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    관심사별: 역사, 문화, 예술, 자연 등 관심사별 타겟 고객 분류 및 흥미로운 주제 프로그램 기획
  •    여행 목적별: 가족 여행, 커플 여행, 단체 여행 등 여행 목적별 타겟 고객의 니즈 파악 및 프로그램 구성

 《상품 기획 및 개발》_ 프로그램 구성

  • 해설 내용: 백제 역사, 하남시 역사, 남한산성 역사 등 지역별 역사와 문화 깊이 있는 해설
  • 체험 활동: 전통 의상 체험, 전통 음식 만들기 체험, 문화재 탐방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한 고객참여도 향상 
  • 편의 시설: 음료 제공, 기념품 판매 등 편의 시설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 증진

  4. 적극적인 홍보 및 마케팅: 남한산성 관광의 매력을 국내외에 적극적 홍보필요

 

   《온라인 플랫폼

     ◈  여행 플랫폼: 네이버 여행, 마이리얼트립, 트립비토즈 등 국내외 여행 플랫폼과 제휴하여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 

     ◈  체험 플랫폼: 프립, 솜씨당 등 다양한 체험형 플랫폼에 상품을 등록하여 잠재 고객에게 노출 

     ◈  소셜 미디어 플랫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플랫폼을 활용하여 상품을 홍보하고, 예약 기능 연동 판매

 

   《오프라인 플랫폼

      ■  지역 관광 안내소: 위례 신도시 및 인근 지역 관광 안내소와 협력하여 홍보물 비치하고, 현장 예약 지원

      ■  여행사: 여행사와 제휴하여 패키지 여행 상품에 역사 문화 해설 프로그램을 포함시키고, 공동상품 개발

        지역 문화 단체: 지역 문화 단체와 협력하여 프로그램 홍보 및 운영을 지원받고, 지역 주민 참여 유도

 

2025 위례트램 개통을 맞이하여 위례 완전정복 시리즈 1-3 편으로 정리를 해보았다. 트램 개통이 분기점이 되어 꿈의 프로젝트가 본격화 된다면 위례는 분명 서울과는 다른 성격의 K 힐링컬쳐의  "핫플" 로 머지 않은 미래에 급부상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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