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 당사자가 아이들의 미래 욕구를 충족시키는 교육 시스템을 공동 제작해야 하는 긴급한 필요성을 고려할 때,
"미래 학교"라는 다양한 선도 교육 기관의 경험은 전세계적으로 Education 4.0으로의 전환을 안내하는 고무적인
예를 제공할 수 있다. 학습이 점점 더 평생화되고 전통적인 학교 밖에서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이 보서의
"학교"에 대한 정의는 전통적인 학교, 과외 프로그램 및 학습이 이루어지는 다른 구성을 포괄하는 상당히
광범위 하다. 여기서 설명하는 각 개별 이니셔티브는 고유한 접근방식을 가지고 있지만 활성화 메커니즘이
강조되어 이러한 방법을 새로운 맥락에서 잠금 해제, 연결, 복제 및 확장하여 시스템 수준의 변화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준다.
Schools of the Future 4차 산업혁명 미래 학교들
Indonesia
Green School: Creating a Generation of Future Green Leaders
그린스쿨 학생들은 글로벌 시민의식과 지속가능한 통찰을 통해 학습을 현실 세계에 적용하고, 자연계를
진정으로 활용해 호기심과 공감, 창의적 사고력을 십분 활용한다.
학교의 물리적 공간은 비판적 사고와 창의력, 기업가정신을 지원한다. 학습은 벽이 없는 교실과 완전히
대나무로 만들어진 구조물로 자연스러운 환경속에서 이루어진다. 연간 4톤 이상의 탄소배출량을 절감하는
녹색학교 학생들이 고안한 요리용 기름 연료 차량인 바이오버스로 학생들은 등하교를 한다.
이 캠퍼스에는 목공 장비, 3D 프린터 및 레이저 판화기를 갖춘 메이커 스페이스인 이노베이션 허브와
학생들이 교실에서 사용할 프로젝트 아이디어를 소개하는 프로젝트 허브가 있다.
이 학교는 콘텐츠를 가르치는 데 주제적이고 학문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며 디지털 시민권과 기술 강좌를
제공한다.
Canada
The Knowledge Society: Combining Hard and Soft Skills to Create the Next Generation of Innovators
지식사회 : 차세대 혁신가 창조를 위한 하드와 소프트 스킬의 결합
지식 소사이어티는 주요 기술 기업의 학습 및 작업 환경을 반영하여 학습자들이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여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월마트, 에어비앤비, TD 뱅크와 같은 회사와 제휴하여 학생들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현실적
도전에 노출시킨다. TKS 학생들은 McKinsey & Company 컨설팅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고 해당 기관에 자신의 추천서를 제출한다.
TKS는 3년짜리 프로그램이다. 1학년은 기초적인 기술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구축하는 데 전념한다.
이 기간 동안, 학생들은 40개 이상의 다른 기술에 대해 배우고 탐구한 다음, 그들에게 가장 호소력 있는 기술을
선택한다. 2학년 동안, 학생들은 그들의 선택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그 중점 분야 내에서 그들의 기술력을
확장한다. 3학년 때, 학생들은 혁신적이고 파괴적인 그들만의 회사를 세운다. 이 기간 동안 학생들은 혁신의
잠재적 영향을 전달하기 위해 부드러운 기술을 연마한다.
프로젝트는 완전히 자기 주도적 (self-peding) 방식으로, 학생들은 한 가지 기술을 연구하는데 3개월에서
10개월 사이의 시간을 투자한다.
Viet Nam
TEKY STEAM: Pioneering a New Model for Fostering Technology Skills
기술력 육성을 위한 새로운 모델 개척
TEKY는 프로그래밍, 로보틱스, 웹사이트 디자인, 멀티미디어 통신, 애니메이션에 관한 모듈을 통해 기술력을
가르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학생들은 학습 시간의 약 80%를 기술과 상호 작용하는데 사용한다.
수업은 소규모(세 명에서 여덟 명 사이)이며, 콘텐츠는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전달된다. 학습 여정은 전적으로
학생 주도형이다. 각 학생은 자신에게 가장 매력적인 기술 수업을 결정하기 전에 여러 시범 수업에 참여한다.
TEKY 리더쉽은 Sigong Media, MIT for Scratch, Tynker, LEGO Education, RoboRobo, Maker Empire 등 여러
교육기술 파트너와 협력하여 학생들에게 미래를 위한 중요한 기술력을 가르치는 맞춤형 프로그래밍을 개발한다.
TEKY는 수업 외에도 매년 Minecraft Hackathon을 개최하는데, 이 대회는 베트남에서 1,000명 이상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국 프로그래밍 대회와 매 분기 1회씩 내부 기술 경연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 TEKY는 마스터마인드 크레이트와 협력하여 학생들 자신의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구축과 디자인에
대한 안내를 위해 고안된 Tekid-preneur 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13-18세의 학생들을 위한 베트남의 첫 번째
가상현실 강좌를 개설했다.
Spain
iEARN: Creating a Global Community of Learners through Virtual Cultural Exchange
가상문화교류를 통한 학습자 글로벌 커뮤니티 조성
iEARN을 통해 학생들은 세계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이슈와 프로젝트에 대해 전 세계의 학교
동료들과 연결된다. 교사들이 기존 커리큘럼에 통합할 수 있는 150개 이상의 프로젝트 메뉴를 제공하고
있으며, iEARN의 플랫폼은 학습자들이 서로 만나 같은 프로젝트에서 협업할 수 있는 온라인 포럼을 제공한다.
iEARN에서 제안된 모든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해야 한다. "이 프로젝트는 어떻게 지구상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인가?" 그리고 그들의 프로젝트가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어떻게 지원하는가를
나타내야 한다.
예를 들어 미래시민프로젝트는 시민의 권리와 의무를 탐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학생들은 자국의 지방법률,
선거과정, 정부 시스템을 연구하고, 투표에서 자원봉사와 같은 지역사회의 지역 봉사 프로젝트를 완료하며,
프로젝트 분야의 학생들과 결과를 교환하고, 좋은 시민권 기술의 특성을 설명하는 최종 다큐멘터리를 만든다.
교실은 3-4개월 동안 함께 있는 6~8개의 강의실인 학습 서클에 가입할 수 있으며, 매년 2회 열리는 iEARN의
가상 프로젝트 전시회를 통해 연구 결과와 결과를 발표할 수 있다.
이 과정 내내 학생들은 교차 문화 교류를 하며 세계 각지에서 학생들 간의 공통점을 파악한다.
India
Pratham’s Hybrid Learning Programme: Empowering Local Communities to Support Student-Centred Learning
Pratham의 하이브리드 학습 프로그램: 지역사회가 학생 중심 학습을 지원할 수 있도록 지원
프라담의 하이브리드 학습 프로그램은 1) 아이를 교육하기 위해서는 마을이 필요하고 2) 아이들은 자연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두 가지 기본적인 가정하에서 작동한다. 이 두 가지 전제는 하이브리드 학습 프로그램의 설계를
뒷받침한다. 프라담은 마을 내 교육현황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공동체 구성원 간 학습 개입에 대한 소유권을
창출해 마을마다 협력해 어린이들을 위한 신체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그것은 이러한 공간을 위한 디지털
인프라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촉진될 수 있는 학습 콘텐츠(플레이 기반 학습 접근방식)
를 제공한다.
그 프로그램에는 교사가 없다. 대신에 이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자연 학습 호기심을 자극하여, 자원 봉사자들이
감독자 및 촉진자 역할을 하면서, 전적으로 학생 주도의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아이들은 5~6명의 학생들로
구성된 그들만의 그룹을 형성하고, 그들이 공동으로 작업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그들이 배운 것을
생방송 청중들 앞에서 발표한다. 프로젝트 초점 영역에는 건강, 예술, 재정적 식자 및 기업가정신이 포함된다.
프라담은 온라인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학습 콘텐츠를 제공한다. 그들의 자원 센터에는 70개 이상의 역할극
기반 영어 수업, 수학 기반 온라인 게임, 오프라인에서 실행되는 프로젝트 아이디어가 포함되어 있다.
United States
Prospect Charter Schools: Designing an Inclusive and Equitable Approach to Learning
학습에 대한 포괄적이고 공평한 접근법
학교는 도시의 다양성을 잘 반영한다. 윈저테라스 캠퍼스에서는 예를 들어 윈저테라스 324명의 중학생중
41%가 백인, 34%가 라틴계, 11%가 흑인, 6%가 아시아계다. 학생들의 절반은 경제적 약자 출신이고
25%는 특별 교육 서비스를 받는다. 네트워크의 학교들에도 유사한 수준의 다양성이 존재한다.
이러한 수준의 다양성은 학생의 이전 학업 성적을 고려하지 않는 무작위 추첨 시스템을 통해 달성된다.
각 학교의 모든 세부사항은 학생 자료부터 내용, 예술에 이르기까지 포괄성의 렌즈를 통해 계획된다. 학교
네트워크는 또한 학생들의 다양성을 반영하는 교사들을 고용한다. 그들 교사의 절반 이상이 유색인종이다.
수업은 학생 인종과 민족성의 균형, 영어의 유창성, 성별, 성 정체성, 성적 지향성을 보장하면서 포괄적이고
다양하도록 설계되었다.이 고등학교는 또한 이전의 성적에 따라 가속 트랙에 배치되기 보다는 우등 과정에
들어가는 것을 선택할 수 있는 모델인 임베디드 우등 과정도 제공한다. 이 접근방식의 목표는 추적 시스템에서
잠재적인 교사 편향성을 제거하고, 이러한 가속화된 과정을 백인 중산층 학생에게 치우친 시험을 없애고,
학생들이 시도하기에 더 어려운 과정을 덜 위협적으로 만들어 형평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네트워크는 포용성 및 다양성을 촉진하는 것 외에도 글로벌 시민권 기술을 활용한 실제 응용 프로그램에
학습을 포함시킨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1회용 플라스틱에 대한 대안을 설계해야 한다.
Peru
Innova Schools: Taking a Multistakeholder Approach to a Collaborative Blended-Learning Model
협력적 혼합 학습 모델에 대한 복수 이해당사자 접근 방식 채택
Innova에서 학생의 약 70%는 그룹 학습(흔히 소그룹으로 구성됨)에 전념하며, 교사는 촉진자 역할을 한다.
나머지 부분은 Khan Academy, Aleks 및 기타 플랫폼과 같은 온라인 학습 도구를 활용하여 독립적인 학습에
초점을 맞춘다. 학생들은 자신의 목표와 학습 여정을 개발하며, 교사들이 필요에 따라 지도한다.
학교들은 교사들과 학습자들이 대집합 학습과 소그룹 학습 사이에서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이동식
벽을 포함한 역동적인 업무 공간을 제공한다.
각 아이들은 학교의 혁신 프로그램에 참여하는데,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사회적 도전에 대한 독특한
해결책을 고안하도록 도전한다. 각 과제는 "해답"을 찾기 보다는 아이디어화 및 디자인 과정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예: "어떻게 하면 커뮤니티에서 낭비를 줄일 수 있을까?"). 학생들은 공동 작업을
통해 탐구, 디자인, 실험, 공유 등 다양한 디자인 사고 단계를 거치며 공동 작업을 미러링한다.
United Kingdom
Skills Builder Partnership: Scaling a Shared Framework for Lifelong Skills Development
평생 기술 개발을 위한 공유 프레임워크 확장
스킬 빌더 파트너십은 학습을 학교와 고용주를 연결함으로써 실제 애플리케이션과 연계시킨다.
JLL, BP, 뱅크오브아메리카와 같은 제휴 회사들은 그들의 사무실에서 학생들을 현장 방문, CEO 미팅 행사,
직장 관련 워크샵에 초대한다. 2018-2019 학년 동안 121명 이상의 고용주들이 직장 교류에 참여했다.
참가자들 간의 연계를 보장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기술 개발을 추적하기 위한 평생의 메커니즘을 갖도록
하기 위해, 이 파트너십은 기술에 대한 공유 언어의 프레임워크를 개발했다. 청취, 발표, 문제해결, 창의성,
탄력성, 협업, 리더십 등 어린이와 청소년의 8가지 필수 기술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각 스킬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으며 연령대별로 구체적인 학습 가능 단계, 이정표, 숙달 지표로 세분화된다.
글로벌 파트너십의 각 참가자는 이 프레임워크와 관련 평가를 사용하여 이 8가지 기술을 숙달하기 위한
학생의 진도를 측정할 수 있다. 민간 부문 파트너는 8가지 필수 기술이 미래의 고용 요구에 대한 기대와
일치하도록 하기 위해 이 프레임워크의 설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이 파트너십은 민간 부문 파트너와 협력하여 이 프레임워크를 자체 조직에서 구현하여 참가자를 따라
취업까지 이어지는 공유 스킬 언어를 구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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