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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4 차 산업 혁명을 위한 미래 학교 Education 4.0 (I)

by Vegas Sunny 2020. 9.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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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ining New Models of Education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4 차 산업 혁명을위한 새로운 교육 모델 정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의 진보는 이전의 산업 혁명과는 달리 인공지능과 빅테이가 결합되어 기술발전의

속도와 영향의 범위가 매우 광범위 하며 빠른 속도로 전개되고 있다. 4차 산업 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의

미래를 어떻게 설계해야 할지 2020년 1월 World Economy Forum 에서 발표한 미래의 학교에 대한 보고서를

2회에 걸쳐 심도있게 리뷰 하고자 한다.

 

이 보고서는 World Economic Forum's Platform 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유망한 양질의 교육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시작한 글로벌 협의 과정의 성과이다. 새로운 모델, 새로운 표준, 교육의 미래를 전환하기 위한 새로운 행동을

중심으로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의 광범위하고 혁신적인 협력으로 시스템 변화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Forum Education 4.0 구상의 첫 결과물이다.  

A Global Framework for Shifting Learning Content and Experiences Towards the Needs of the Future 
학습 콘텐츠와 경험을 미래의 니즈로 전환하기 위한 글로벌 프레임 워크

   

The World Economic Forum Education 4.0 Framework


 

Shifting Learning Content 학습 콘텐츠의 변화

아이들은 미래 경제의 생산적인 기여자와 미래 사회에서 책임감 있고 적극적인 시민이 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1) 글로벌 시민의식 2) 혁신과 창의력 3) 기술 4) 대면 기술 등 4가지 핵심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이 가장 시급한 새로운 니즈를 해결하는데 필수적이지만, 교육 시스템은 또한 그들이

미래지향적으로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 기술 적응을 위한 민첩한 메커니즘을 구현해야 한다.

학습 내용을 바꾸는 다음의 제안들은 읽기, 수식, 쓰기 같은 기본적인 스킬을 기반으로 하고 강화시키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러한 변화를 가능하게 하려면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 리더들 간의 긴밀한 협업이 필요하며, 이러한

기술들을 정의하고 평가해야 하며 실행 가능한 커리큘럼으로 세분화해야 한다.

 

1) Global citizenship skills - 글로벌 시민의식

 

이러한 기술들은 공식적, 비공식적 메커니즘을 통해 학습 환경에 광범위하게 통합될 수 있다. 특별히 글로벌

시민의식에 초점을 맞춘 콘텐츠가 존재하지만, 이러한 스킬을 기존 커리큘럼에 통합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지속가능성 렌즈를 과학기술 프로젝트에 접목할 수 있고, 세계 각국의 시각을 통해 역사의 순간을

탐구함으로써 글로벌 인식을 키울 수 있다.

글로벌 시민의식 교육은 또한 자원봉사, 지역사회 봉사, 캠페인 등의 활동을 통해 교실 밖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많은 학교들은 시민 참여의 힘에 대해 아이들에게 가르치기 위한 중추적인 순간으로 2019년 동안 세계 기후

변화 시위를 활용했다.

새로운 통신 기술은 세계 시민권 교육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상교실과 화상회의 등을 통해

세계 각지의 교실에서 아이들을 연결해 다양한 렌즈를 통해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글로벌 도전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온라인 상에서의 인터랙티브 맵은 젊은 사람들이 그들이 세계 어디에 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학습자들을 새로운 환경으로 이동시켜 세계 각지에서 직면하는 도전들 사이의 상호연계를

이끌어낼 수 있다. 소셜 미디어는 아이들이 글로벌 이슈에 대해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했다.

그러한 상호작용은 아이들의 즉각적인 환경을 넘어 세계를 이해하는 데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보다 포괄적인

세상을 지탱하는 데 필요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 Innovation and Creativity skills - 혁신과 창의력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에는 호기심, 창의성,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및 시스템 분석이 포함된다.

이 모든 기술들은 향후 몇 년 내에 노동 시장에서 높은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혁신의 관념화 및 반복 과정은

또한 수동적인 학습 스타일이 아니라 능동적인 학습 스타일을 필요로 한다. 어린 나이부터 학생들은 기존의 규범과

시스템에 대한 비판적 분석과 근본적인 질문을 통해 적극적으로 실제로 참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놀이학습은 혁신 기술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체계적이고 구조화되지 않은 놀이 활동은 아이들이 자연스러운

호기심을 이용하고, 시행착오를 통해 배우고, 새로운 도전 해결책을 탐구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접근법은 공식적,

비공식적 교육에서 적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핀란드, 뉴질랜드, 에스토니아에서 놀이학습이 널리 채택되어

유아교육의 기초를 이루고 있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의 협업도 혁신 기술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학교 등록과 교실 그룹화는

성별, 인종, 민족성, 능력, 성적 지향 및 언어를 포함한 다양한 요인들에 걸친 다양성을 고려해야 한다.

 

혁신이 기술을 훨씬 능가하는 반면, 디지털 도구는 이러한 기술들을 육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온라인 교육 및 코딩 게임은 아이들이 학습을 문맥화하면서 자신의 창의성을 자신의 온라인 세계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경험을 촉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Dassault Systémes의 SOLDWORKS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은 어린이들이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을 사용하여 창의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Technology skills - 테크놀러지,기술

 

이러한 학습 콘텐츠의 변화는 어린이들이 기술과 건강한 관계를 발전시키고 디지털 위험과 보안을 관리하는

원칙을 이해하며, 책임 있는 개발자 및 기술 소비자로서의 의무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컴퓨팅을 활용하는 교육 방법, 학생들이 컴퓨터 하는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을 이해하도록 돕는 수학,

과학  및 디지털 사용능력을 향상시키는 사고방식은 학교 교과 과정에 기술력을 통합하는 것을 지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후 변화에 대해 배운 후, 학생들은 라즈베리 파이나 스크래치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이 도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웹사이트를 설계할 수 있다.

 

교육 기술은 또한 이러한 기술들을 육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CodeAcademy와 Code.org과

같은 도구들은 프로그래밍을 가르치기 위한 자원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독특한 대화형 이야기, 애니메이션,

게임, 음악 및 예술을 만들어 디지털 기술의 사용에 있어 유창함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기술력 전환을 가능하게 하려면 학교가 디지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인프라와 향후 고용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 기술력에 대한 취업 시장의 통찰력을 모두 갖추도록 하기 위한 민관 협력이 필요할 것이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학교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버라이즌의 혁신적 학습 프로그램은 미국 전역의

학교들과 협력하여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소외된 지역사회에 무료 기술, 인터넷 접속 및 기술 중심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Think tank DQ 인스티튜트도 디지털 인텔리전스의 글로벌 표준 제정을 목표로 하는 디지털 사용능력

글로벌 표준과 디지털 인텔리전스 연합을 통해 디지털 기술 육성을 위한 멀티 테이크 홀더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Which countries have the digital skills to master the Fourther Industrial Revolution?                                          어느 나라가 미래  산업혁명을 정복할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을 가지고 있는가?

4) Interpersonal skills - 대면 기술

 

이러한 기술들을 육성하는 것은 아이들이 다른 사람들과 건강한 관계를 발전시키고 다른 관점을 고려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것은 미래의 다른 기술들을 보완하고 증가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장애가 있는

사람이나 양성 정체성이 없는 사람의 관점을 고려할 수 있는 아이는 사회의 모든 분야를 좀 더 포괄하는 새로운

제품, 접근법 및 서비스를 혁신할 수 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의사소통과 리더십 기술을 연마해 온 아이는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의 세계 시민의식을 활성화 시키고 경제적, 사회적 문제에 대해 조치를 취하도록 더 쉽게

설득할 수 있을 것이다. 점점 더 상호 연결되고 있는 세계에서, 이러한 기술들은 보다 포괄적인 경제를 옹호하는

미래의 지도자들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더욱 더 필수적이 될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비인지적 기술을 조기에 개발하면 임금 인상, 건강 개선, 범죄 연루 가능성 감소 등

장기적으로 고용을 넘어 개인의 성과에도 지속적인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문화적 인식과 다양성을 강조하는 교수법은 이러한 학습 변화를 달성할 수 있는 한 가지 길이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초점을 맞추거나 기존 커리큘럼에 통합되는 과정에서 정식으로

가르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설득력 있는 글쓰기 수업은 학생들에게 공개적인 환경에서 설득력 있는 연설을 하게

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을 통합시킬 수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또한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비공식적으로

가르쳐질 수 있다. 예를 들어, CASEL Guide to Social Sensitive Learning은 학생 지원 서비스, 규율 정책 및

지역사회 파트너십과의 상호작용을 포함한 학교 전반의 사회 감정 학습을 구현하기 위한 도구를 제공한다.

 

학교와 교실 내에서의 다양성을 보장하는 것은 아이들이 대인관계 기술을 함양하도록 돕는 또 다른 길이다.

다양한 학교는  아이들이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진 사람들과 협력하고 교류할 수 있게 해주며, 이것은 그들이

미래에 더 포용적이고 공감하는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도울 수 있다.


Shifting Learning Experiences 학습 경험의 변화

Education 4.0으로의 전환은 또한 일의 미래를 더욱 밀접하게 반영하고, 새로운 학습 기술이 제공하는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는 학습 메커니즘을 필요로 할 것이다. 학습 내용과 경험의 변화는 상호 배타적이지 않다.

개인화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은, 예를 들어, 미래에 필요한 대인관계와 혁신 기술을,

글로벌 시민의식이 보다 포괄적인 학습을 창조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접근 가능하고 포용력이 있는 학습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이러한 학습 경험의 변화에는 학습의 기초가 되는 원칙과 전략을 숙지하는

혁신적인 교육 과정이 수반되어야 한다.

[Innovative pedagogies 혁신적인 교육 과정]


교육학은 교육 시스템을 뒷받침하는 교육 접근법과 학습 원리의 결합이다.

다양한 접근방식이 존재하는 동안, 교육 시스템의 혁신을 추진하기 위한

5가지 핵심 접근방식을 제시하는 많은 문헌이 등장했다.


1. 놀이: 아이들이 능동적인 사고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의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즐거운 경험을 만들어

내는 접근법. 프리 플레이, 가이드 플레이, 게임 등이 포함된다.
2. 경험적 접근법: 컨텐츠를 실제 애플리케이션으로 통합하는 접근법. 이 접근방식은 프로젝트 기반 및 조사 기반

학습을 포함한다.
3. 컴퓨터: 학생들이 컴퓨터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접근법.
4. 구체화: 운동을 통한 학습에 신체를 통합하는 접근법
5. 다국어: 다양성과 언어를 사용하고 공유하는 다방면에 초점을 맞추고 학습을 문화적 인식과 연결하는 접근법이다.

1) Personalized and self-packed learning  - 개별화 및 자기주도 학습

 

하지만 아이들이 직장에 들어가 이전보다 더 맞춤화되고 민첩한 경험을 하게 되더라도 대부분의 교육 시스템은

계속해서 표준화된 학습 방식을 취한다. 좀 더 개인화되고 유연한 모델로 전환하는 것은 학교들이 학교 밖의 일과

삶의 현실을 더 잘 반영하도록 도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은 학생 결과를 보여주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한 연구는 개인별 학습 여정 설계, 숙련된 기술에 기반한 진행, 유연한 학습 환경을 포함한 개인화된 학습 방법의

채택이 2년 동안 학생 수학 및 독서 성과에 상당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보여준다.

 

개인화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여러 경로가 있다. 한 가지 접근법은 교사들이 좀 더 개인화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학급 규모를 줄이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이미 교직원들에게 엄청난 격차가 존재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비현실적으로 보인다. 많은 교실은 교실에 있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독립적인 학습과 독서를 하는

소규모 집단 학습 방식을 선택한다. 아이들이 필요로 하는 특정한 기술에 따라 작은 그룹들 사이에서 회전한다.

학생들이 자신의 지식을 보여줄 수 있는 다중 선택권 제공(발표, 노래, 동영상 등), 아이들이 자신만의 초점

영역을 선택하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 활용, 유연한 물리적 학습 공간과 디지털 학습 공간 조성 등이 선택권을

창출하는 다른 경로다.

 

기술은 또한 학습의 이러한 변화를 가속화할 수 있다. 개별 학생들은 교사가 소규모 그룹과 함께 일하기 때문에

칸 아카데미가 제공하는 것과 같은 디지털 코스웨어를 사용하여 배울 수 있다. 이러한 도구들은 또한 학생들이

자신의 속도로 콘텐츠를 진행하도록 한다.


다른 교육 기술 회사들은 교실 밖에서의 학습을 지원함으로써 경험을 맞춤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중국의 17Zuoye는 국가 커리큘럼에 맞춘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 개별화된 숙제를 지원하며,

학생들의 숙련도를 바탕으로 개인별 맞춤 학습 계획을 제안하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2) Accessible and inclusive learning  - 접근 가능하고 포괄적인 학습

 

교육이 사회적 이동성과 웰빙의 핵심 동력이 되고 있기 때문에, 학습 시스템은 모든 사람들이 기회에 접근할

수 있도록 더 접근하기 쉽고, 따라서 더 포괄적인 방법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그러한 변화가 없다면, 현재의

추세는 불평등을 더욱 악화시킬 위험이 있다.

더욱이 오늘날 학습 접근성을 높이는 것은 미래에 다양한 인재 풀을 형성하는 길이다. 점점 더 혁신 중심적인

경제에서 다양한 인재가 혁신과 미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 운동적 방법을 포함한 학습을 위한 다양한 모달리티를 기존 커리큘럼에 통합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자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가중 부속품이나 촉각 자극제와 같이

특별한 필요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기구를 사용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는 학습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책 등장인물이나 역사적 인물과 같은 학습 자료에서 다양한 표현을 보장하면 다양한 배경을 가진 아이들이

학습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기술은 접근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텍스트 음성 변환 기술은 시각 장애가 있는 학생들과

텍스트 해독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디지털 코스웨어와 커뮤니케이션

기술은 아이들과 교사, 세계 각지의 학습자원을 연결함으로써 교육에 물리적으로 접근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획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Problem-based and collaborative learning  - 문제 기반 및 협업 학습

 

이 접근방식의 문제는 오늘날의 혁신 주도 경제가 완전히 새로운 아이디어, 서비스, 제품 및 해결책의 창출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과정이나 공식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창의성과 혁신은 모방할 수 없다.

그들은 개인들이 해결책을 시도하고 그들의 설계가 주어진 도전을 얼마나 잘 다루는지에 기초하여 반복할

것을 요구한다. 많은 경우에,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여러 해결책과 설계가 있을 수 있다. 그러한 혁신은 고립된

사고를 통해 거의 일어날 수 없으며, 아이들이 물리적, 디지털 또는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함께 구축하도록 요구한다.

이런 종류의 사고를 육성하기 위해 교육 시스템은 프로세스 기반에서 학습에 대한 문제 기반 접근으로 전환해야

할 것이다. 연구는 이 방법이 학습 환경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것은 아이들이 학습에 대한 소유권을 느낄 수 있게 하고 교실에서 더 강한 공동체 의식을 형성한다.

이 전환을 위해서는 단답형 접근 방식이 아니라 개방형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한다. 이것은 교실이 아이들이 한 가지

정답을 확인하는 데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다른 해결책을 시도하고 결과를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에 반복하고

쌓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변화는 또한 아이들이 서로의 생각을 확장하고 향상시키는

것을 배울 때 더 협력적일 것을 요구할 것이다.

문제 기반 학습은 실제 도전에 대한 해결책을 만들기 위해 학생들에게 협력 프로젝트를 할당함으로써 실행될

수 있다. 프로젝트 기반 접근을 통해 학생들은 주제를 연구하고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해결책을 구상하고 디자인한

후 최종적으로 프로토타입을 개발해야 한다.

 

4) Lifelong and student-driven learning  - 평생 및 학생 주도형 학습

 

이러한 사고방식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학생기관이 학교 교육의 핵심 요소가 되어야 할 것이다.

주목할 만한 전문가들은 오랜 시간 동안 학생 중심의 접근방식을 가지고 있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갖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학생의 선택이 그 자연스러운 호기심을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선택은 학생들에게 프로젝트에 대한 다중 선택권을 제공하고 해결책에 도달하기 위한 자신만의 전략을

선택할 수 있게 함으로써 프로젝트 기반 학습 접근방식에 통합될 수 있다.

평생학습에 대한 열정을 창조하는 것 또한 특정한 보상을 위해서나 표준화된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학습을 위해서 학습의 체계로 옮겨가는 것을 필요로 할 것이다. 평가가 결과에 대한 품질과 책임성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하지만, 학생의 선택을 포함하는 더 진보적인 형태는 시험 점수에 초점을 맞추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교는 학생들에게 연설을 하거나, 예술 작품을 만들거나, 영화를 만들거나, 에세이를 쓰면서 양성평등에

대해 배운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선택권을 줄 수 있다. 이런 것들이 서로 다른 형식이지만, 교사들과 가족들에게 이

자료에 대한 아이들의 이해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주는 동시에 아이들에게 대리감을 줄 수 있다.

탐구 기반과 개방적인 교수법을 활성화하면 평생학습도 지원할 수 있다. 아이들이 해답을 만들고 관찰에 근거하여

그러한 해답을 반복하고 향상시키는 것을 배우면서, 그들은 올바른 해답을 얻는 능력으로 어른들을 감동시키기

보다는 그들 자신의 일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배우도록 될 것이다.

디지털 코스웨어는 학생들이 자신이 참여하고 싶은 자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언제 그 자료에 참여하고 싶은지에

대한 유연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접근법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교사들은 학생들이 좀 더 개인화되고

타겟팅된 교육을 위해 소규모 그룹을 끌어낼 때 이러한 자원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선택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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