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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Flow 몰입 부모 자식 친구와의 관계에서 플로우 형성하는 방법

by Vegas Sunny 2020.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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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 Flow 플로우 부모 자식 친구와의 관계에서 플로우 형성하는 방법

플로우와 가정

가족은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도 있고, 또 무거운 짐이 될 수도 있다. 둘 중 어떤 가족이 될 것인가는 

가족 성원들 각자가 얼마나 많은 심리 에너지를 상호 관계에 특히 서로의 목표에 투자하는가에 달려 있다.

모든 관계들은 관심의 재정립과 목표의 재설정을 요구한다.

이러한 목표들 중에는 매우 일반적이고 장기적인 것이 있을 수도 있다. 즉 이상적인 집을 짓고, 자녀들에게

최상의 교육을 제공하고 현대의 세속화된 사회에서 종교적인 생활 방식을 따르겠다는 등 특정한 생활 방식을

계획하는 것이다. 이러한 장기적 목표들이 각 가족 구성원의 복합성을 증진시켜 주는 상호 작용을 낳기 위해서는 

그 가정이 '분화'되는 동시에 '통합'이 되어야만 한다. 

'분화' 란 각 가족들이 자신만의 독특한 특성을 개발하고 기술을 최대화 하며 개인적 목표를 설정하도록 장려함을

의미한다. '통합' 이란 이와는 대조적으로 가족 가운데 한 사람의 일이 다른 성원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게 됨을

의미한다. 자녀가 학교에서 일어난 일을 부모들과 나누거나 엄마의 가사노동을 가족들이 돕고 기분을 전환시키는

일등이다. 이외에도 단기적 목표를 갖는 것도 중요하며 함께 나들이를 가는 것, 휴가 계획을 세우는 것, 일요일

오후를 함께 보내는 일들이 포함될 수 있다. 

다른 플로우 활동과 마찬 가지로 가족 활동도 분명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이 경우에는 의사 소통의

채널을 언제나 개방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

 

무조건적인 수용과 사랑은 자녀들에게 특히 중요하다. 부모가 자신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자녀들을 더 이상 사랑하지 않겠다고 위협한다면 그 자녀가 가진 아이들 특유의 명랑함이 점차 만성적

불안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그러나 부모가 자신의 안녕에 무조건적으로 헌신한다는 것을 느끼는 아이는

두려움 없이 마음 놓고 세상을 탐험할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그 자녀는 자신을 보호하는 일에 심리 에너지의

일부를 할당해야 하므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의 양이 그만큼 줄게 된다. 이와 같은 어릴적의

정서적 안정이 장차 자녀들이 자기 목적의 성격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조건 중의 하나가 된다.

정서적 안정 없이는 자의식을 버릴 수가 없으므로 플로우를 경험하기가 그만큼 어려워진다. 

 

공동의 목표가 있고 의사 소통의 채널이 항상 열려 있는 가정, 또한 신뢰가 바탕이 되는 환경 속에서 점차

확대되는 활동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가정이 될 때, 그 가정 안에서의 생활은 즐거운 플로우 활동이 된다.

이러한 가정의 구성원들은 자연스럽게 자신의 주의를 그룹의 관계에 집중하게 된다.

 

우리 시대의 가장 기본적인 착오 가운데 하나는 가정 생활은 저절로 꾸려지는 것이며, 가정 문제를 다루는 최선의

전략은 문제들이 해소될 때까지 그저 느긋하게 기다리면 된다는 생각이다. 가정도 다른 어떠한 공동조직과

마찬가지로 그 존속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심리 에너지의 투자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친구와 즐기기 

다른 활동과 마찬가지로 친구들과 어울리는 일도 다양한 수준으로 경험할 수 있다. 

즉 가장 낮은 복합성의 단계에서는 친구들과의 교제가 그저 일시적으로 혼란을 피할 수 있는 즐거운

방법이 되는 것이고, 최고로 복합적인 단계에서는 강한 기쁨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해 주기도 하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강렬한 경험의 체험은 아주 친밀한 친구들 사이에서나 가능한 일이다.

이런 친구들 사이의 결속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 어떤 사람도 친구가 없다면, 다른 모든 것이

있다 하더라도 살고 싶지 않을 것이다." 라고 말한 바 있다.

자신의 가장 은밀한 감정과 생각들을 거리낌없이 함께 나눌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만큼 즐거운

일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친구간의 교제는 평소에는 좀처럼 나타낼 기회를 갖지 못하는 우리 존재의 일면을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 우리 모두는 두가지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 그 하나가 도구적 기술이고 다른 하나가 표현적

기술이다. 도구적인 기술은 우리가 환경에 한층 더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배우는 기술이다.

이러한 부류에는 생존의 수단이 되는 기술과 지적 수단이 되는 기술들이 있다. 

표현적 기술은 우리의 주관적 경험들을 구체화하기 위한 행동들을 일컫는다. 우리의 감정을 나타내 주는

노래을 부르는것, 춤을 추는것, 그림을 그리는 것 등이 이런 의미에서의 표현 형태들이 된다.

우리가 보통 삶을 살아가는 동안에 이러한 표현 활동이 제공해 주는 충만감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다. 친구들과 있을 때만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무 격식 없이 자기 자신을 드러내어도

좋다고 느낀다.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 비로서 우리는 자아의 자유를 경험하고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깨닫는다. 우리가 이와 같은 표현적 기술과 도전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친구 관계는 즐거울 수 없다.

 

사람들은 마치 가족의 관계처럼 친구 관계도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믿고, 관계에 금이 가더라도 그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인 것으로 여긴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관심사가 많고, 관계에 투자할 만한 자유

시간도 많은 청소년기에는 친구를 사귀는 것이 아주 자연스러운 과정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 시기가

지나면 친구관계는 결코 우연히 이루어지지 않는다. 친구 관계도 직장이나 가정 생활을 꾸려 나가는

것처럼 열심히 가꾸어 나가야만 하는 것이다.

 

출처: 몰입 Flow 혼자 있음과 함께 있음을 즐기기 칙센트 미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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